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가 시장 보고서(Market-Report) ‘글로벌 태양광 발전산업 시장 전망과 기술개발 전략’을 발간했다고 밝혔다.

보고서에 따르면, 2017년 12월 말 정부는 ‘신재생에너지 3020’ 계획을 발표하며 논란의 중심에 선 탈원전을 기초로 한 에너지 전환 로드맵의 대강을 마무리했으며, ‘신재생에너지 3020’에 앞서 ‘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’도 발표해 관련업계의 사업 추진전략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.

또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 정책은 태양광과 풍력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, 특히 태양광의 경우 해외진출로 내수 부진을 극복해온 국내 태양광 관련기업에게 성장의 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.

올해 세계 태양광 시장은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에 따른 미국 태양광시장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중국 수요가 여전히 견고하고, 인도 등 신흥국 수요가 빠르게 증가 중이어서 100GW를 넘어서면서 제2차 성장기에 진입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. 또 내년 세계 태양광 시장 역시 110GW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돼 두 자리 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.

태양광 수요 확산의 가장 큰 이유는 경제성 향상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, 2020년 이후 태양광 발전은 가장 저렴한 에너지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.

이외에도 효율적 유지보수를 포함한 에너지 서비스가 ICT기반 에너지 기술로 등장하게 될 것이며, 이러한 기술과의 융합 비즈니스의 확보가 향후 태양광발전산업에서의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.


최진희 기자  cjh@ilyoseoul.co.kr

<저작권자 © 일요서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